2022. 8. 17. 01:27ㆍBlog
BIM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잘 이해하려면 BIM이 나타난 맥락과 BIM에 연관된 개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BIM을 단순히 새로운 기술이나 건물을 모델링하는 소프트웨어로만 이해한다면 그 잠재력을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현재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BIM 교육은 대부분 실습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런 접근은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BIM의 표면에서 더 깊이 들어가기 어렵다.
아래 자료는 2020년도와 2021년도에 부산대학교 건축학과에서 디지털스튜디오1 과목 강의에 썼던 BIM 기초를 다루는 슬라이드이다. 학부생이던 시절부터 후배들을 대상으로 Revit을 가르쳐주는 일을 꾸준히 했었지만 프로그램 사용법 위주로 알려줬었는데, 대학 강의를 맡게 되니 기초를 더 확실하게 가르쳐주어야 걸맞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디지털스튜디오1은 실습수업이지만 학과에 따로 BIM 이론 과목이 있지도 않고 다른 수업에서 BIM을 다룰리는 없었기에 첫 주 수업을 이론수업으로 구성했다. 수업은 BIM이 나타나기까지의 건축 제도의 역사부터 BIM의 기본 개념, BIM 관련 기관과 지침, BIM 관련 개념과 응용, CAD 와의 비교, Revit 기초를 모두 포괄한다.
BIM을 속속들이 안다고 디자인을 잘하게 되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기술 발전에 따라 건축설계 작업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감을 잡는 데는 조금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앞으로 강의할 기회가 더 찾아올지 알 수 없고 힘들여 만든 자료를 묵혀두기도 아까워 누구든 참고할 수 있도록 웹 상에 공개하기로 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파일을 참고하시길 바람.